top of page

미토콘드리아와 활성산소

깊은 산 속 물 맑고 공기 좋은 곳에서 약초를 먹으며 유유자적 하게 지내는 신선의 모습.

  바로 대표적인 장수의 표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삶의 모습은 현대의 생명 과학으로 보았을 때도 중요한 건강의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바로 체내에서 활성산소만성염증발생량최대한 줄이는 삶의 방식입니다.

그러나 현대에는 각종 탄수화물과 당류, 인스턴트 음식 등 먹을 것은 너무 풍족해지고 각종 스트레스는 많아져 우리는 우리의 선조들과는 다른 질병에 걸리며 다른 원인으로 사망합니다.

shutterstock_425227336.jpg

(​세포의 엔진 미토콘드리아)

많이 먹으면 그 만큼 우리 세포는 밀려드는 음식물을 처리하기 위해 일을 해야 하며, 세포의 엔진인 미토콘드리아에서는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면서 지치고, 혈관과 피에는 당분과 각종 지방, 산화성 물질 등이 많아져 당뇨, 고혈압, 암과 같은 만성 질환에 취약해 집니다.

피와 혈관은 생명의 핵심

인간은 음식을 몇 주 굶어도, 물을 며칠 마시지 않아도 견딜 수 있으나 피는 3분만 공급되지 못해도 죽습니다.

이처럼 피와 피를 공급하는 혈관은 생명의 핵심입니다.

shutterstock_527608225.jpg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혈액에는 산화 및 염증성 물질, 남아도는 당분 등 나쁜 성분이 증가하고, 혈관 세포부터 노화가 시작되어 탄력성은 점차 떨어지고 혈압은 상승하게 됩니다.

shutterstock_297965735.jpg
shutterstock_1108333553.jpg

태아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 지는

기관이 바로 심장과 혈관

인간의 몸은 수 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세포는 혈액을 공급받아야 살 수 있습니다.

이처럼 혈액은 매우 중요하기에 적혈구가 인체 세포의 70%나 차지하고, 엄마 뱃속에서도 가장 먼저 생성되는 기관이 피를 공급하는 심장혈관입니다.

 

또한 혈관의 95%는 세포 사이 사이를 흐르는 미세혈관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태아혈관.jpg

태아 혈관망 분포 사진

간은 1분에 혈액 1L를 처리합니다. 하루에 1,440L입니다.

심장은 하루에 100,000번을 뛰며 혈액을 순환시킵니다.

신장은 하루에 150L의 피를 여과합니다.

위장관은 영양분을 흡수하여 혈액 속으로 공급합니다.

폐는 혈액에 산소를 공급합니다.

각 장기별 하루 처리 혈액량

1,440리터

100,000회

150리터

영양분 흡수

산소 공급

간.png
심장.png
콩팥.png
위장.png
폐.png

따라서 피와 이 피를 온 몸에 전달하는 혈관이 건강해야 각종 장기를 비롯한 신체모든 세포가 건강할 수 있습니다.

미국심장학회 학술지에 따르면, 혈관의 염증을 억제하면 노화를 방지하면서 인간의 기대수명이 30%나 연장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장기인 간, 심장, 위장, 신장, 폐 역시 모두 피를 위해 일을 하고 있습니다.

피와 혈관의 적, 활성산소와 염증

40대가 되면 이미 혈관의 탄력성은 10대에 비해 절반이나 감소한다고 합니다.

현대의 식생활과 환경으로 인해 혈관 내에는 활성산소와 각종 염증 물질 들이 증가합니다. 콜레스테롤 또한 그 자체로는 유익한 물질이나 활성산소로 인해 산화되었을 때 염증 반응이 일어나며 문제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평소에 무엇보다 피와 혈관, 그리고 미토콘드리아 건강에 대한 관리와 보호가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shutterstock_633563996.jpg

이를 위해선,

 

1. 항산화, 항염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

탄수화물, 각종 당류, 인스턴트 음식 섭취를 줄이고, 야채와 과일, 양질의 단백질 등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2. 적절한 운동

적절한 운동을 통해 심폐혈관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그러나 너무 과한 운동은 미토콘드리아에서 활성산소가 과다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혈관의 긴장을 유도하고 활성산소를 발생시킵니다.  만성적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합니다.

4. 좋은 건강기능식품

항산화, 면역, 혈관건강, 항스트레스, 간세포 보호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합니다.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서 연구한 개체연결실험 (Parabiosis)라는 최신 항노화 연구결과를 말씀드립니다.

이 실험은 늙은 쥐의 혈관과 어린 쥐의 혈관을 연결하여 서로의 몸으로 피가 흐르게 한 것입니다.

실험A.png
실험B.png

이 실험 결과 늙은 쥐다시 젊어지고, 반대로 어린 쥐에서는 혈관세포, 뇌세포 등에서 노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늙은 쥐의 피에는 노화를 일으키는 물질들, 즉 활성산소 및 각종 염증물질들이 많았고, 어린 쥐의 피에는 나쁜 물질들은 적고 항산화 성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액의 상태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의미심장한 연구 결과입니다.

체내에서 활성산소와 염증의 발생량이 적도록 관리하여

전 국민 모두 오래도록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피를 바꾸니 젊어졌다.

LOGO-Gray.png

T. 070-4110-0300

E. info@rebio.co.kr

본사: (06181)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98길 8, KT&G 대치타워 3층

​연구소: 경기도 포천시 자작로 155 경기테크노파크 4층

주식회사 리바이오​

bottom of page